안녕하세요. 윰리입니다. 유튜브에서 유민주님의 버터밀크 비스켓 영상을 봤는데, 층층이 쌓여 부풀어 오른 비스킷이 정말 맛있어 보이더라구요. 반죽 접기로 층을 만드는 파이나 스콘에 자신이 없었는데 자세히 알려주셔서 도전해봤습니다. 사실 밀가루 계량을 잘못해서 중간에 멘붕이 왔었는데 그래도 어떻게든 끝까지 만들었어요. 


재료

버터밀크 215g(우유 200g+식초/레몬즙 15g), 박력분 385g, 베이킹파우더 15g, 베이킹소다 3g, 설탕 20g, 소금 5g, 버터 230g


만드는 과정

 1. 베이킹을 시작하기 30분 전 쯤에 버터밀크를 만들어둡니다. 국내에서 버터밀크를 구하기 힘들기 때문에 만들어서 사용해야해요. 우유 200g에 식초나 레몬즙 15g을 섞어서 30분쯤 두면 돼요. 

 

2. 버터 230g을 계량해서 냉동실에 넣어두고 아주 차갑게 준비합니다. 

 

3. 가루재료인 박력분과 베이킹파우더, 베이킹소다, 설탕, 소금을 모두 체에 쳐서 내려줍니다. 

 

4. 차가운 버터는 강판에 갈아서 3의 볼에 넣습니다. 

 

 꼬불꼬불하게 갈려서 나왔어요. 사실 스콘 종류 만들 때 주사위만한 버터를 스크래퍼로 쪼개가면서 밀가루와 섞는게 쉽지 않았거든요. 버터를 한 번 갈아준 다음에 밀가루와 섞으니까 좀더 수월한 느낌이라 좋았어요. 

 

 버터와 밀가루를 섞어 고슬고슬하게 만들어줍니다. 버터가 좀 녹았다면 냉장고에 잠깐씩 넣어서 굳혀도 좋아요. 

 

5. 1에서 만들어두었던 버터밀크를 붓고 섞습니다. 

 

6. 반죽을 완전히 뭉쳐지지 않아도 되고 날가루가 좀 보여도 됩니다. (저는 밀가루를 위의 레시피보다 밀가루를 덜 넣고 만드는 실수를 하는 바람에 사진 속 반죽이 엄청 묽어 보여요)

 

7. 덧가루 뿌린 매트에 반죽을 올리고 펼쳐줍니다. 

 

 스크래퍼로 4등분을 해준 후,

 

 하나로 쌓아줍니다. (저는 여기에서 밀가루를 위의 재료보다 덜 계량했다는 사실을 깨달았어요. 어떻게 할까 하다가 밀가루를 더 추가해서 다시 반죽하고 쌓아주기를 했습니다. 눈물날 뻔 했어요.)

 

8. 다시 반죽을 납작하게 밀어준 다음에

 

 3절 접기를 해줍니다. 반죽 높이가 2.5cm 정도 되도록 밀대로 납작하게 밀어주세요. 이제 반죽을 잘 싸서 냉장고에 넣고 한 시간 동안 휴지합니다. 

 

9. 휴지가 끝난 반죽을 잘라서 팬 위에 올린 후, 우유를 발라줍니다. 우유나 달걀물을 바르면 노릇하게 잘 구워져요. 

 

10. 190℃로 예열한 오븐에서 20분 구워낸 후 식힘망에 올려 식혀줍니다. 

 

 반죽에 우여곡절이 있어서 비스킷이 아니라 질긴 빵이 될까봐 걱정했는데 생각보다 잘 나왔어요. 나름대로 층이 생겨서 만족스럽고 다음에 다시 제대로 만들 수 있을 것 같다는 생각도 들어요. 


 반으로 갈라보면 층이 좀더 잘 보입니다. 비스킷은 스콘이랑 비슷하지만 좀더 덜 달아서 식사용 빵으로 먹을 수 있다고 합니다. 확실히 좀더 담백한 느낌이에요. 

 

 비스킷을 반으로 갈라 블루베리 콩포트를 올려서 먹으면 맛있어요. 만들어두고 아침식사로 며칠 동안 든든하게 잘 먹었습니다. 다음에 버터를 사오면 제대로 잘 구워봐야겠어요. 

 

《추천 포스팅

2020.03.20 - [초보 홈베이킹] - [초보 홈베이킹] 쌀가루로 만든 겉바속촉 플레인 스콘 만들기

 

[초보 홈베이킹] 쌀가루로 만든 겉바속촉 플레인 스콘 만들기

 안녕하세요. 윰리입니다. 저는 요즘 스콘 반죽을 미리 만들어서 얼려놨다가 아침마다 구워먹고 있었어요. 만들어둔 반죽이 다 떨어져서 새로 만들었는데, 이번에는 박력분 대신 박력 쌀가루를

yumnly.tistory.com

2020.08.12 - [요리] - [과일] 블루베리 보관법! 생과 냉동, 블루베리콩포트 만들기

 

[과일] 블루베리 보관법! 생과 냉동, 블루베리콩포트 만들기

 안녕하세요. 윰리입니다. 얼마 전에 친척 집에서 직접 기르신 유기농 블루베리를 좀 따가지고 왔습니다. 집에 와서 보니 약간 발그스름하게 덜익은 블루베리가 많이 섞여있었어요. 실온에 꺼

yumnly.tistory.com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