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윰리입니다. 초콜릿칩과 피칸을 가득 넣은 초코 마블링 파운드 케이크를 만들어봤어요. 파운드 케이크는 만들기 간단해서 좋은데 초코 마블링 파운드 케이크는 잘느 단면이 예뻐서 더 마음에 들어요.


재료

1. 기본 반죽: 박력분 180g, 무염 버터 200g, 설탕 90g, 소금 1g, 베이킹파우더 1ts, 달걀 3개, 우유 2T, 초코칩 40g, 피칸 40g

2. 초콜릿 반죽: 코코아가루 15g, 아몬드가루 30g, 우유 1T (기본 반죽 후 반을 덜어서 초콜릿 반죽으로 만들거에요.)


만드는 과정

1. 달걀과 버터를 계량해서 상온에 꺼내둡니다. 한두시간 꺼내두면 충분히 부드러워져요. 

 

2. 거품기로 반죽을 크림처럼 부드럽게 풀어줍니다. 버터가 충분히 풀어지면 설탕과 소금을 세 번에 나누어 넣으며 거품기로 계속 저어줍니다. 

 

3. 버터가 충분히 풀어지면 달걀을 하나씩 넣으면서 거품기로 계속 저어줍니다. 초반에는 계란과 버터가 겉도는 느낌이라 긴장했는데 계속 젓다보니까 잘 섞이더라구요. 

 

4. 사진을 못 찍었는데 박력분과 베이킹파우더를 체쳐서 넣어주고 실리콘주걱으로 뒤집듯이 가볍게 섞습니다. 우유를 2T 넣고 다시 한 번 가볍게 섞습니다.  

 

5. 피칸과 초코칩을 반죽에 넣고 실리콘 주걱으로 뒤집듯이 섞어줍니다. 파운드 케이크가 질겨질 수 있으므로 초코칩과 피칸이 반죽과 골고루 섞일 때까지만 해주세요. 

 

6. 5의 반죽을 절반만 새 믹싱볼에 옮긴 후 초콜릿 반죽을 만듭니다. 먼저 코코아가루와 아몬드가루를 체쳐 넣습니다. 우유 1T를 넣고 실리콘주걱으로 가볍게 섞습니다. 섞는다는 말을 엄청 많이 하게 되네요!

 

7. 처음에 만든 반죽과 초콜릿 반죽을 한 볼에 넣고 섞습니다. 자칫하면 마블링이 없어져버리기 때문에 실리콘 주걱으로 2~3번만 뒤집듯이 살짝 섞어주세요. 저는 반죽을 한군데로 모으다가 너무 많이 섞은 것 같아요. 섞는건 이제 끝났습니다.

 

8. 파운드 케이크 틀(21*8.5*6cm 가로*세로*높이)에 유산지를 깔고 반죽을 채워줍니다. 부풀어오를 것을 감안해서 가운데를 좀 파서 U자형으로 만들었어요. 실리콘 주걱으로 모양을 잡다보니 윗부분은 초코로 다 섞였네요. 185℃로 예열한 오븐에서 약 50분 동안 구웠어요. 원래 35분만 구우려고 했는데 젓가락으로 찔러보니까 계속 반죽이 묻더라구요. 

 

9. 윗부분이 균일하게 터졌으면해서 굽기 시작한지 15분 정도 지났을 때 오븐에서 반죽을 다시 꺼내 칼집을 냈어요. 이 정도면 모양이 나쁘지 않은 것 같아요. 식힘망에 올려서 잘 식혀줍니다. 


 마블링이 잘 안나올까봐 걱정했는데 생각보다 예쁜 모양으로 나왔어요. 피칸이랑 초콜릿칩을 많이 넣어서 맛이 더 풍성해진 것 같아요! 

≪영상으로 보기

 

≪관련 포스팅

2020/03/16 - [초보 홈베이킹] - [초보 홈베이킹] 상큼한 디저트, 레몬파운드케이크 만들기

 

[초보 홈베이킹] 상큼한 디저트, 레몬파운드케이크 만들기

 안녕하세요. 윰리입니다. 오늘은 디저트로 먹기 좋은 레몬파운드케이크를 만들어봤어요. 상큼한 맛이 있어서 간식으로 먹기 좋은 빵이에요. 재료 1. 파운드케이크: 박력분 150g, 무염버터 150g, ��

yumnly.tistory.com

2020/04/02 - [초보 홈베이킹] - [초보 홈베이킹] 커피엔 모카 파운드케이크(약 실패?!)

 

[초보 홈베이킹] 커피엔 모카 파운드케이크(약 실패?!)

 안녕하세요. 윰리입니다. 요즘 하루에 커피를 두 잔 이상 마시는데도 뭔가 부족한 느낌이 들더라구요. 그래서 커피맛 나는 빵을 커피에 곁들여 먹고 싶어서 모카 파운드케이크를 만들어봤어요

yumnly.tistory.com

2020/10/06 - [초보 홈베이킹] - [초보 홈베이킹] 달콤한 밤파운드케이크 만들기

 

[초보 홈베이킹] 달콤한 밤파운드케이크 만들기

 안녕하세요. 윰리입니다. 가을 기분 좀 내보려고 밤 한망을 사다 삶았는데, 막상 다 먹지는 못하겠더라구요. 남은 밤을 처리할 겸 해서 밤파운드 케이크를 만들어봤습니다. 간단하게 만들다보�

yumnly.tistory.com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