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윰리입니다. 부모님께서 주신 땅콩으로 홈메이드 땅콩버터를 만들었는데 막상 빵에 발라만 먹기에는 많더라구요! 땅콩버터를 잔뜩 넣어서 겉은 바삭하고 속은 촉촉한 땅콩버터스콘을 구워봤어요. 스콘에서 땅콩향이 많이 나서 더 맛있어요. 


재료

박력분 250g, 강력분 50g, 베이킹파우더 5g, 소금 5g, 설탕 50g, 땅콩버터 100g, 버터 100g, 우유 100mL

 

※ 저는 소금을 짭짤하게 넣었어요. 2~3g 정도로 줄여도 좋습니다.


만드는 과정

1. 박력분 250g과 강력분 50g, 베이킹파우더 5g, 소금 5g, 설탕 50g을 볼에 모두 계량해서 넣습니다. 

 

2. 깍둑 썬 차가운 버터 100g을 가루재료에 넣고 스크래퍼로 자르듯이 섞습니다. 버터를 쌀알 정도 크기로 자르면서 밀가루에 바른다는 느낌으로 작업합니다. 어느정도 크기가 작아지면 체온이 낮은 손끝을 사용해서 버터를 비벼주면 좋아요. 

 

3. 버터 크기가 작아지면 이번에는 땅콩버터를 100g 넣습니다. 땅콩버터도 버터와 마찬가지로 스크래퍼로 자르듯이 섞어줬어요.

 

4. 잘 섞이고 나면 차가운 우유 100ml를 붓습니다. 스크래퍼 두 개를 들고 11자로 자르듯이 섞어주세요. 뭉쳐야겠다고 생각하지 않아도 자르다보면 조금씩 반죽이 뭉쳐져요. 

 

5. 이렇게 고슬고슬하게 뭉쳐지면 손으로 꾹꾹 눌러서 한 덩어리로 만들어줍니다. 

 

6. 밀폐용기 바닥이 원형인 김에 그냥 용기 모양에 맞춰서 반죽을 동그랗게 만들어줬어요. 이제 냉장고에 넣어 두고 1시간 동안 휴지합니다. 

 

7. 휴지가 끝나면 덧가루를 뿌린 매트 위에 반죽을 올립니다. 스크래퍼로 8조각으로 잘라줬어요. 

 

8. 반죽을 팬에 올리고 표면에 우유나 달걀물을 발라줍니다. 저는 반죽하고 남은 우유가 있어서 우유를 발랐어요. 이제 190℃로 예열한 오븐에서 20분 동안 구워냅니다. 

 

9. 높은 석쇠에 올려서 구웠더니 윗부분이 많이 어둡게 나왔어요. 그래도 맛있는 냄새가 납니다. 스콘을 식힘망에 올려서 식혀주세요. 바로 먹으면 맛있긴 한데 한 번에 먹을 수 있는 양이 아니기 때문에 식힌 후 용기에 넣어 보관합니다. 


 

 갓구운 스콘에 딸기잼을 발라서 커피와 함께 먹으면 정말 맛있죠. 겉보기엔 좀 단단해보이는데 반 갈라보면 속이 촉촉하고 부드러워요. 저는 팍팍한 음식을 안좋아해서 스콘도 빵처럼 촉촉하고 부드러운 식감이 좋더라구요. 

 

《영상으로 보기》

《추천 포스팅

2020.03.20 - [초보 홈베이킹] - [초보 홈베이킹] 쌀가루로 만든 겉바속촉 플레인 스콘 만들기

 

[초보 홈베이킹] 쌀가루로 만든 겉바속촉 플레인 스콘 만들기

 안녕하세요. 윰리입니다. 저는 요즘 스콘 반죽을 미리 만들어서 얼려놨다가 아침마다 구워먹고 있었어요. 만들어둔 반죽이 다 떨어져서 새로 만들었는데, 이번에는 박력분 대신 박력 쌀가루를

yumnly.tistory.com

2020.08.21 - [초보 홈베이킹] - [초보 홈베이킹] 달달하고 향긋한 커피바나나스콘 만들기

 

[초보 홈베이킹] 달달하고 향긋한 커피바나나스콘 만들기

 안녕하세요. 윰리입니다. 까맣게 익은 바나나와 에스프레소 1샷을 넣은 커피바나나스콘을 만들었어요. 매번 바나나를 다 못먹어서 얼리는 편인데, 스콘 반죽을 해두었다가 먹고 싶을 때 구워

yumnly.tistory.com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