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윰리입니다. 까맣게 익은 바나나와 에스프레소 1샷을 넣은 커피바나나스콘을 만들었어요. 매번 바나나를 다 못먹어서 얼리는 편인데, 스콘 반죽을 해두었다가 먹고 싶을 때 구워먹으면 좋을 것 같아요!


재료

박력분 230g, 아몬드 가루 22g, 베이킹 파우더 7g, 버터 35g, 에스프레소 1샷(약 35g), 설탕 33g, 소금 2g, 바나나 70g, 우유 30g


만드는 과정

1. 까맣게 변해가는 바나나를 한 개 준비합니다. 바나나는 까맣게 변할 수록 영양분이 풍부하고 맛도 좋아진다고는 하는데, 완전히 새카맣게 변하면 또 좋지 않다고 해요. 적당히 거뭇거뭇해지면 빨리 해치워야 합니다. 

 

2. 네스프레소로 샷을 하나 내립니다. 어차피 스콘을 구우면 커피랑 같이 먹기 때문에 디카페인으로 내렸어요. 네스프레소가 없으신 분들은 인스턴트 커피를 사용하시면 됩니다.(프림 제외) 스콘 반죽은 차갑게 유지해야하기 때문에 미리 준비해서 식혀뒀어요. 

 

3. 포크로 바나나를 으깬 후 우유를 부어 섞습니다. 사용하기 전까지 냉장보관 했어요. 

 

4. 버터도 큐브 모양으로 잘라서 사용 전까지 냉장보관 합니다. 

 

5. 박력분과 아몬드 가루, 베이킹 파우더를 계량해서 체에 쳐줍니다. 

 

6. 소금과 설탕을 넣고 스크래퍼로 가루재료를 가볍게 잘 섞어줍니다. 

 

7. 버터를 넣고 스크래퍼로 잘게 자르듯이 섞습니다. 버터가 쌀알정도 크기가 되도록 하고, 녹는 것같으면 볼을 통째로 냉장고에 넣었다가 다시 작업해주세요. 

 

8. 바나나와 우유, 에스프레소 샷을 넣고 스크래퍼로 자르듯이 섞습니다. 정성들여서 반죽하는 것은 아니고 낱가루가 없어질 때까지만 빠르게 작업합니다. 

 

9. 덧가루를 뿌린 매트 위에 반죽을 올립니다. 이렇게 대충 뭉쳐놓은 것처럼 생겨도 괜찮아요. 

 

10. 1) 반죽을 직사각형 모양으로 펼친 후, 2) 스크래퍼로 반 자릅니다. 3) 반 자른 반죽을 서로 포갭니다. 1)~3)의 과정을 총 세 번 반복합니다. 

 

11. 다시 반죽을 직사각형으로 펼칩니다. 두께는 1.5cm가 적당한 것 같아요. 너무 두꺼우면 또 속이 잘 안익더라구요. 반죽을 랩에 싸서, 냉장고에 1시간 동안 넣어두고 휴지합니다. 저는 종이호일로 감싼 후 지퍼백에 넣었어요. 

 

12. 휴지를 마친 반죽을 스크래퍼로 잘라 여섯 조각으로 나눠줍니다. 저는 이 상태로 냉동했다가 먹을 때 꺼내서 굽고 있어요. 

 

13. 두 개 먹으면 배부르니까, 반죽을 두 개만 꺼내서 팬에 올립니다. 노릇하게 구워지라고 반죽 위에 우유를 발라줬어요. 180℃ 오븐에서 25분 동안 구워줍니다. 구워지는 동안 스콘의 색깔을 확인해가면서 시간을 조정해주세요.


 생긴건 투박하지만 바나나 맛과 커피 맛의 조화가 참 좋더라구요. 따끈하게 구워서 아침으로 가볍게 먹고 있어요. 지난 번에 만든 블루베리 콩포트를 곁들여서 먹으면 상큼함이 추가되요. 반죽이 다 떨어지기 전에 바나나를 다시 사다놔야겠어요!

 

≪관련 포스팅

2020/03/20 - [초보 홈베이킹] - [초보 홈베이킹] 쌀가루로 만든 겉바속촉 플레인 스콘

 

[초보 홈베이킹] 쌀가루로 만든 겉바속촉 플레인 스콘

 안녕하세요. 윰리입니다. 저는 요즘 스콘 반죽을 미리 만들어서 얼려놨다가 아침마다 구워먹고 있었어요. 만들어둔 반죽이 다 떨어져서 새로 만들었는데, 이번에는 박력분 대신 박력 쌀가루를

yumnly.tistory.com

2020/04/07 - [초보 홈베이킹] - [초보 홈베이킹] 피칸 바나나 파운드케이크 만들기

 

[초보 홈베이킹] 피칸 바나나 파운드케이크 만들기

 안녕하세요. 윰리입니다. 얼마 전에 사두었던 바나나가 아직 세 개나 남았는데 너무 까맣게 변해서 먹기 애매하더라구요. 냉동실에 얼려놓고 셰이크로 먹을까 생각해보니 이미 그렇게 얼려둔

yumnly.tistory.com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