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윰리입니다. 오랜만에 사과조림을 만들어서, 함께 먹을 생크림 식빵을 구워봤어요. 생크림과 버터가 많이 들어가서 엄청 부드럽고 고소한 빵이에요.


재료

강력분 250g, 박력분 50g, 인스턴트 드라이이스트 6g, 설탕 20g, 소금 5g, 생크림 100g, 물 90g, 버터 40g


만드는 과정

1. 생크림과 버터는 미리 계량해서 상온에 한 시간 가량 꺼내둡니다. 

 

 

 

2. 스탠딩 반죽기의 볼에 강력분, 박력분, 인스턴트 드라이이스트, 설탕, 소금을 계량하여 넣어줍니다. 가루 재료가 잘 섞이도록 가볍게 섞어줍니다. 

 

 

 

3. 생크림과 물을 넣고 저속에서 1분 정도 섞다가 중속에서 반죽이 뭉쳐질 때까지 돌려줍니다. 

 

 

 

4. 반죽이 뭉쳐지면 버터를 넣습니다. 다시 저속에서 1분 정도 섞어준 후 반죽이 맨질맨질해질 때까지 중속에서 돌려줍니다. 저는 10분 좀 안되게 걸렸어요. 

 

 

 

5. 반죽을 동그랗게 정리해서 밀폐용기에 넣고 2배로 부풀 때까지 1차 발효를 합니다. 전자레인지에 물 한컵을 1분 돌려서 내부를 따뜻하고 습하게 만든 다음에 반죽이 든 밀폐용기를 한 시간 정도 넣어뒀어요. 

 

 

 

6. 1차 발효를 마치고 크게 부풀어 오른 반죽의 모습이에요. 

 

 

 

7. 반죽을 눌러서 가스를 빼주고 네 등분으로 나누어 동그랗게 모양을 잡아줍니다. 밀폐용기에 넣고 15분 동안 중간 발효를 합니다. 

 

 

 

8. 1) 짧은 시간 동안에도 꽤 많이 부풀어 올랐네요. 2) 부풀어 오른 반죽을 하나씩 매트에 옮겨서 밀대로 길게 밀어줍니다. 3) 반죽의 긴 면을 양쪽 끝에서 1/4 씩 접어줍니다. 4) 반죽을 돌돌 말아주고 끝부분이 풀리지 않게 잘 여며줍니다. 동그랗게 말아 놓으니까 귀엽네요. 생크림이랑 버터가 많이 들어가서 반죽 표면에 윤기가 많이 돌아요. 

 

 

 

9. 반죽의 여민 부분이 아랫쪽으로 가도록 식빵팬에 넣어줍니다. 저는 30*9.5*9.5cm(가로*세로*높이) 크기의 식빵팬을 사용했어요. 2차 발효를 하면서 반죽이 크게 부풀어 오르기 때문에 반죽 사이의 간격을 적당히 띄워주세요. 이렇게 보니까 반죽 크기랑 모양이 다 제각각이네요. 식빵팬에 비닐랩을 씌워서 2차 발효를 진행합니다. 팬 높이의 80~90% 정도까지 부풀어 오르면 발효를 끝내주세요. 

 

 

 

10. 빵실하게 부풀어 올랐어요. 180℃로 예열한 오븐에서 25분 구워줍니다. 

 

 

 

11. 식빵 윗부분의 색을 봐가면서 굽는 시간을 조정해주세요. 저는 25분 구웠더니 딱 예쁜 색으로 구워졌어요. 다 구워진 식빵을 식힘망 위로 옮겨서 완전히 식혀줍니다. 따뜻한 상태에서 찢어 먹어도 맛있어요.

 


 굉장히 부드러운 식빵이에요. 반죽을 만질 때 손에 유분이 많이 뭍어나서, 혹시 빵도 느끼할까봐 걱정했는데 쓸데 없는 걱정이었어요. 굉장히 포실한 느낌의 식빵이고 너무 달지 않으면서 고소한 맛이 나요. 

 

 

 이렇게 사과 조림을 얹어서 카푸치노에 곁들여 먹기도 좋아요. 식사용으로 먹을 때는 치즈랑 계란도 올리겠지만 간식이니까 간단히 먹었어요.

 

 

참고문헌: 투보이맘 우상님의 "발효빵 케이크 타르트 파이"

 

≪관련 포스팅

2020/03/14 - [초보 홈베이킹] - [초보 홈베이킹] 매일 먹는 버터톱식빵 만들기

 

[초보 홈베이킹] 매일 먹는 버터톱식빵 만들기

 안녕하세요. 윰리입니다. 오늘은 다른 요리에 곁들여 먹기도 좋고, 맨빵으로 먹어도 맛있는 버터톱식빵을 만들어봤어요. 재료 강력분 300g, 인스턴트드라이이스터 5g, 설탕 20g, 소금 5g, 우유 100g,

yumnly.tistory.com

 

2020/06/05 - [초보 홈베이킹] - [초보 홈베이킹] 버리는 발효종으로 만든 우유식빵

 

[초보 홈베이킹] 버리는 발효종으로 만든 우유식빵

 안녕하세요. 윰리입니다. 발효종을 키웠더니 막대한 양의 버리는 발효종이 나오더라구요. 처음에는 계속 버렸는데 너무 아깝더라구요. 찾아보니까 버리는 발효종을 이용해서 빵을 굽는 분들��

yumnly.tistory.com

2020/03/26 - [초보 홈베이킹] - [초보 홈베이킹] 뜻밖에 맛난 갈릭베이글

 

[초보 홈베이킹] 뜻밖에 맛난 갈릭베이글

 안녕하세요. 윰리입니다. 어니언베이글을 만들어보려고 벼르고 있었는데, 마트에서 별 생각없이 갈릭 후레이크를 집어왔지 뭐에요. 그래서 어니언베이글 대신 갈릭베이글을 만들어봤어요. 재

yumnly.tistory.com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