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윰리입니다. 얼마 전에 마스카포네치즈를 샀는데 생각보다 양이 너무 많더라구요. 크림치즈 머핀 레시피를 참고해서 크림치즈 대신 마스카포네치즈를 넣어 머핀을 만들어봤어요. 


재료

마스카포네치즈(크림치즈) 100g, 무염버터 50g, 설탕 70g, 달걀 2개, 박력분 120g, 베이킹파우더 1/2 ts, 레몬즙 2ts, 피칸


만드는 과정

1. 버터와 마스카포네치즈, 계란을 상온에 꺼내둡니다. 버터가 부드러워질 때까지 둬야해서 약 1시간 정도 미리 계량해놨어요. 생각보다 치즈가 많이 들어가네요.

2. 기다리는 동안 박력분과 베이킹파우더도 계량해서 함께 체에 쳐두었어요. 번거롭게 굳이 체를 쳐야하나 싶었는데 결과물을 보면 확실히 밀가루 입자가 고와보이네요. 

3. 버터와 마스카포네치즈가 상온에서 충분히 부드러워지면 반죽기로 옮겨서 거품기로 풀어줍니다. 잘 풀어지는 것 같긴 한데 거품기에 버터가 엄청 끼네요...! 분량의 설탕을 두 번에 나눠서 부어주면서 저단에서 2-3분 더 풀어줬어요. 

4. 설탕과 버터, 마스카포네치즈가 잘 섞이고 나면 계란을 넣어줍니다. 계란을 넣을 때는 1개 넣고 저단에서 1분, 또 1개 넣고 저단에서 1분을 돌려줬어요. 

5. 이제 2의 재료와 4의 재료를 섞어줍니다. 버터 덩어리가 아직 남아있는 것 같아서 실리콘 주걱으로 꾹꾹 눌러가면서 섞어줬어요. 어느 정도 섞이고 나면 레몬즙을 넣어준 후 실리콘 주걱으로 반죽을 위아래로 뒤집어가며 섞습니다. (너무 많이 섞으면 머핀이 질겨질 수 있다고하니 주의해주세요.)

6. 완성된 반죽을 짤주머니에 담아주고 머핀틀에 유산지를 깔아줬습니다. 짤주머니를 언제 써보나 했는데 이렇게 쓰네요. 다음엔 깍지를 끼워서 쓸 수 있는 빵을 만들어 보고 싶어요.

7. 머핀틀에 반죽을 채워줍니다. 머핀 유산지의 80%정도를 채워줘야 하는데 반죽이 조금 모잘라서 마지막 칸은 조금 적게 들어갔어요. 

8. 180℃로 예열한 오븐에 20~25분 동안 구워줍니다. 다 구운 다음에 다 익었는지 확인하기 위해 젓가락으로 한 번씩 찔러봤어요. 반죽이 묻어나오면 다 안익은 것이기 때문에 더 구워줘야해요. 저는 25분을 구웠는데 계속 반죽이 묻어나서 10분정도 더 구워줬어요. 다 굽고 나면 식힘망에 올려서 식혀줍니다. 


 저는 그 동안 먹어봤던 머핀은 전부 기름지고 느끼해서 별로 좋아하지 않았어요. 그런데 직접 만들어서 먹어보니까 치즈 향도 진하고 느끼한 맛이 없었어요. 집에서 좋은 재료로 만드는 빵의 장점이겠지요. 원래 레시피에는 피칸이 포함되어 있지 않았는데 저는 견과류를 좋아해서 추가해줬어요. 피칸이 같이 구워져서 심심할 수도 있는 머핀이 더 맛있어진 것 같아요. 

 

참고문헌: 수퍼레시피 님의 "진짜 기본 베이킹책"

 

2020/05/01 - [초보 홈베이킹] - [초보 홈베이킹] 포슬포슬한 아몬드 머핀

 

[초보 홈베이킹] 포슬포슬한 아몬드 머핀

 안녕하세요. 윰리입니다. 어느새 날씨가 많이 따뜻해져서 오늘은 거의 여름 날씨네요. 코로나 때문에 계속 집에만 머물다보니 이젠 자꾸 야외활동이 하고싶어서 큰일이에요. 베이킹도 시간이

yumnly.tistory.com

2020/08/21 - [초보 홈베이킹] - [초보 홈베이킹] 달달하고 향긋한 커피바나나스콘 만들기

 

[초보 홈베이킹] 달달하고 향긋한 커피바나나스콘 만들기

 안녕하세요. 윰리입니다. 까맣게 익은 바나나와 에스프레소 1샷을 넣은 커피바나나스콘을 만들었어요. 매번 바나나를 다 못먹어서 얼리는 편인데, 스콘 반죽을 해두었다가 먹고 싶을 때 구워��

yumnly.tistory.com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