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윰리입니다. 몇 번 언급한 적 있지만 저는 베이킹을 할 때 오븐레인지인 삼성직화오븐(MC35J8089L)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름은 직화오븐이지만 오븐레인지라 그런지 최고온도가 200℃까지 밖에 안올라가기 때문에 빵을 구울 때는 아쉬움이 참 많아요. 하지만 스마트쿡 기능은 정말 좋습니다. 나중에 좀더 좋은 베이킹용 오븐을 사게 되더라도 스마트쿡 때문에 지금 이 오븐도 계속 쓰게 될 것 같거든요. 시간이 될 때마다 스마트쿡 책자에 나와있는 요리를 하나씩 해볼까해요. 이번에는 간단하게 집에 있는 고등어를 구워봤습니다. 

 


재료

고등어 1/2마리, 레몬즙, 로즈마리, 소금, 후추 약간


만드는 과정

1. 냉동팩으로 1/2 마리씩 포장되어 있는 고등어를 꺼내 해동해둡니다. 고등어가 완전히 녹으면 비닐팩에서 꺼내서 흐르는 물에 씻어줍니다. 

 

 

 

2. 지느러미가 붙어 있다면 가위로 잘라냅니다. 모서리 부분을 조심스럽게 잡아 고등어 표면의 얇고 투명한 고등어 막을 뜯어 제거합니다. 이 고등어 막이 비린내를 유발한다고 해요. 이걸 제거하고 나면 손에서 비린내가 나게되지만 제거할만한 가치가 있었어요. 

 

 

 

3. 팬에 종이호일을 깔고 고등어를 올립니다. 고등어에 레몬즙을 넉넉하게 뿌리고 로즈마리, 소금, 후추를 톡톡 뿌립니다. 그냥 소금과 후추만 뿌려도 상관없는데 로즈마리를 뿌리면 향이 정말 좋아지더라구요. 특히 비린내 때문에 생선을 별로 안좋아하신다면 로즈마리를 꼭 뿌려서 구워보세요! 

 

 오븐에 부속품으로 딸려오는 '높은 석쇠'에 팬을 올립니다. 

 

 

 

4. 고등어구이는 '스마트쿡'에서 '1-10'을 선택하면 됩니다. 그리고 1마리 또는 2마리를 선택합니다. 저는 1/2마리지만 1마리를 선택했어요. 시작을 누르면 오븐이 돌아가기 시작합니다. 시간은 총 10분 밖에 안걸려요. 엄청 빠르죠? 예열도 없이 바로 돌아가는데 어쩜이렇게 금방 익는지 모르겠어요. 

 

 

 

5. 저는 5분 정도 돌린 다음에 잠깐 꺼내서 껍질 쪽으로 뒤집어서 마저 돌렸어요. 쿡북에는 중간에 뒤집으라는 말 없이 껍질이 위로 가도록 해서 구우라고 되어 있더라구요. 

 

 

 

6. 10분 만에 완성된 바삭한 고등어구이예요. 보기엔 이래도 엄청 맛있게 잘 구워졌답니다. 

 

 


 사실 저는 생선을 별로 좋아하지 않아요. 그렇지만 오븐에 구워서 담백하고 껍질이 바삭한 고등어구이는 너무 맛있더라구요. 프라이팬에 구울 때보다 훨씬 빠르고 손쉬워서 '오늘은 뭐 먹지?' 고민되는 날 간단히 먹기 좋아요. 

 

 

 

《추천 포스팅

2020/11/30 - [요리] - [집밥] 매콤한 갈치조림 만들기

[집밥] 매콤한 갈치조림 만들기

 안녕하세요. 윰리입니다. 요즘 자꾸 칼칼한 음식이 땡기는데 지난번 여수 여행 때 먹은 갈치조림이 자꾸 생각나더라구요. 마침 냉동실에 갈치가 있어서 수미네반찬 레시피를 참고해 갈치조림

yumnly.tistory.com

2020/10/05 - [요리] - [집밥] 껍질까지 맛있는 보리굴비구이 요리방법

[집밥] 껍질까지 맛있는 보리굴비구이 요리방법

 안녕하세요. 윰리입니다. 부모님께서 추석선물로 들어온 보리굴비를 나눠주셔서 생각치못한 보리굴비요리를 하게 되었습니다. 생선을 썩 좋아하는 편이 아니라서 그나마 좋아하는 구이요리

yumnly.tistory.com

2020/10/19 - [요리] - [집밥] 담백한 완두콩참치파스타 만들기

[집밥] 담백한 완두콩참치파스타 만들기

 안녕하세요. 윰리입니다. 남편이 예전부터 완두콩참치파스타를 자주 해먹었다고 말했었거든요. 항상 궁금했었는데 부모님께서 완두콩을 잔뜩 주신 김에 만들어보기로 했어요. 원래는 완두콩

yumnly.tistory.com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