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윰리입니다. 지난 번에 산딸기 타르트를 만들면서 달걀 3개 분량의 흰자가 남았어요. 흰자를 처리해볼 겸 해서 다쿠아즈를 만들어봤습니다. 보통 다쿠아즈틀을 사용하는데 저는 없어서 그냥 팬 위에 크기를 어림잡아 반죽을 패닝해봤어요. 모양은 생각보다 나쁘지 않은 것 같아요! 진한 초코 가나슈를 잔뜩 짜넣어서 달콤 쌉쌀한 맛에 정신이 확 들 정도예요. 


재료(다쿠아즈 5개분량)

1. 과자: 달걀 흰자 3개 분량, 설탕 30g, 아몬드가루 60g, 슈가파우더 45g+a(반죽에 뿌리는 용도), 박력분 30g

2. 초코 가나슈: 커버춰 초코 180g, 생크림 130ml, 조청 2t


만드는 과정

1. 아몬드가루와 슈가파우더, 박력분을 미리 계량해둡니다. 

 

2. 스탠드 믹서를 저속으로 놓고 달걀 흰자를 30초 정도 풀어줍니다. 설탕 30g을 넣고 고속으로 올려서 뾰족하게 뿔이 설 정도로 단단한 머랭을 쳐주세요. 

 

3. 1에서 준비한 가루재료를 2의 머랭에 체쳐서 내립니다. 실리콘 주걱으로 퍼올리듯이 섞습니다. 

 

4. 가루재료가 보이지 않을 정도로 섞어줬어요. 머랭이 조금 꺼진 느낌이라 마음이 급해지네요.

 

5. 짤주머니에 4의 반죽을 옮겨담습니다. 지름 1.5cm정도 되도록 짤주머니 끝부분을 가위로 잘라줬어요.

 

6. 종이에 대략적인 크기(6*3cm)를 그려본 후에 팬에 반죽을 짜봤습니다. 최대한 비슷하게 하려고 했는데 그림보다는 커졌어요. 그래도 옆에 있는 반죽이랑 비슷한 크기가 되도록 노력했습니다. 일정한 크기로 짜려면 원형팬보다는 사각팬에 작업하는게 좀더 수월한 것 같아요. 

 

7. 체로 슈가파우더를 3번 정도 쳐서 넉넉히 뿌립니다. 이렇게하면 겉 표면이 바삭해져요. 이제 180℃로 예열한 오븐에서 15분 동안 구워냅니다. 

 

8. 테플론시트에서 떼어내 식힘망에 올리고 식힙니다. 비슷한 모양끼리 짝을 지어봤어요. 

 

9. 초코 가나슈는 좀더 간단하게 만들 수 있어요. 중간불에 올린 냄비에 생크림을 붓고 끓입니다. 사실 끓인다기 보다는 가장자리에 기포가 올라오는 정도로 데워주면 돼요. 기포가 올라오면 커버춰 초콜렛 180g을 넣어 녹입니다. 초콜렛이 완전히 녹으면 조청을 넣고 섞어주세요. 조청 대신 물엿을 넣어도 됩니다. 

 

10. 완성한 가나슈는 식혀서 짤주머니에 옮겨 담았어요. 식었어도 약간 흐르는 질감이라서 냉장고에 한시간 정도 넣어두고 살짝 굳혔습니다. 

 

11. 짤주머니 끝부분을 잘라서 미리 구워둔 과자 위에 예쁘게 올립니다. 이렇게 좌우로 왔다갔다하면서 가나슈를 짜주면 완성했을 때 측면 모양이 귀여워져요. 

 

12. 잔뜩잔뜩 짜줬어요. 초코가나슈는 모자르지 않게 매우 넉넉하게 만들었어요. 짝지어둔 과자로 덮어주면 다쿠아즈 완성입니다. 

 

13. 남은 가나슈는 이렇게 코코아파우더 위에 짜넣고 흔들어서 냉장고에 넣어둡니다. 냉장고에서 굳히면 말랑말랑한 생초코처럼 먹을 수 있어요. 혼자 먹을거라서 모양은 신경쓰지 않았어요. 


 베이킹을 하고 달걀 흰자만 남으면 어떻게 해야하나 고민이 많았는데 다쿠아즈를 만드니까 좋네요. 만드는 방법은 비슷한 듯 한데 마카롱보다는 쉽게 느껴졌어요. 다쿠아즈의 과자 부분은 식감이 부드러운데 겉면이 파삭해서 식감이 좋았습니다. 두툼하게 넣은 초코 가나슈와도 잘 어우러지는 맛이었어요. 한 입 먹고 나면 단 맛에 잠이 확 깨는게 엄청난 당충전 간식이더라구요. 초콜렛을 사용하는 디저트 종류가 다 그렇지만, 좋은 커버춰 초콜렛을 사용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당연히 맛도 보장되지만 느끼하지 않고 진한 달콤함을 느껴볼 수 있어요.   

 

《영상으로 보기》

《추천 포스팅

2020.09.09 - [초보 홈베이킹] - [초보 홈베이킹] 박력 쌀가루로 땅콩휘낭시에 만들기

 

[초보 홈베이킹] 박력 쌀가루로 땅콩휘낭시에 만들기

 안녕하세요. 윰리입니다. 이번에 노른자를 이용해서 만드는 요리를 하느라 흰자가 많이 생겨서 땅콩 휘낭시에를 만들었어요. 견과류가 들어 있어서 고소한 맛이 있고 쌀가루로 만들어서 소화

yumnly.tistory.com

2020.04.11 - [초보 홈베이킹] - [초보 홈베이킹] 바삭한 버터과자 팔미에 만들기

 

[초보 홈베이킹] 바삭한 버터과자 팔미에 만들기

 안녕하세요. 윰리입니다. 입이 심심할 때 먹을만하고 배부르지 않은 과자를 만들어보고 싶어져서 '팔미에'를 구워 봤습니다. 팔미에는 크루아상처럼 겹겹이 쌓인 반죽을 하트모양으로 구운 과

yumnly.tistory.com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