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안녕하세요. 윰리입니다. 조금 이르지만 부쉬 드 노엘(Buche de Noel)이라는 크리스마스 케이크를 만들어봤습니다. 부쉬 드 노엘은 통나무 모양의 케이크예요. 롤케이크에 가나슈 크림을 발라서 통나무처럼 장식할 수 있어요. 테이블 위에 올려두면 크리스마스 분위기를 한껏 끌어올릴 케이크입니다.


재료

1. 초코 시트: 박력분 40g, 코코아 파우더 25g, 달걀 3개, 설탕 110g, 우유 20g, 녹인 버터 15g

2. 초코 필링: 생크림 250g, 설탕 10g, 화이트럼 0.5T, 다크초콜렛 130g

3. 가나슈: 다크초콜렛 75g, 버터 45g(미리 상온에 꺼내두기), 생크림 80g

4. 기타:  장식용품 및 슈가파우더(자유롭게 선택 가능)


만드는 과정

<초코 시트 만들기>

1. 볼에 박력분과 코코아 파우더를 계량합니다. 나중에 휘핑한 달걀과 섞어줄거라서 바로 넣을 수 있게 미리 계량해뒀어요.

 

2. 믹싱볼에 달걀 3알을 깨서 넣습니다. 

 

3. 끓인물을 담은 볼에 믹싱볼을 통째로 넣어 중탕합니다. 분량의 설탕을 넣고 손거품기로 살살 저어가며 녹여줄거예요. 

 

4. 달걀의 온도가 40℃정도 되면 믹싱볼을 뜨거운 물에서 건져냅니다. 온도가 조금 더 올라갔지만 겨울이니까 괜찮을 거예요. 

 

5. 스탠드믹서에 믹싱볼을 올려 고속으로 휘핑합니다. 달걀 거품을 흘렸을 때 자국이 남을 때까지 돌려주세요. 

 

6. 저속으로 1~2분 더 휘핑해서 큰 거품을 제거합니다. 위의 사진에 비하면 벨벳같은 부드러움이 느껴지지 않나요.

 

7. 1에서 미리 계량해둔 박력분과 코코아 파우더를 체에 쳐서 6과 섞어줍니다. 

 

8. 실리콘 주걱으로 아래에서 위로 퍼올리듯이 섞습니다. 가루재료가 보이지 않을 때까지 볼을 돌려가며 섞어주세요.

 

9. 아까 달걀을 휘핑할 때 중탕 용기에 우유와 버터를 담아서 뜨거운 물에 올려뒀어요.

 

10. 8의 반죽을 조금 덜어서 녹은 버터와 우유에 넣고 섞어줍니다. 

 

11. 10을 본반죽에 넣고 짧은 시간 동안 섞어주세요. 너무 오래 섞으면 달걀 거품이 계속 꺼지기 때문에 주의해야합니다. 

 

12. 25*25cm 크기의 사각팬에 종이호일을 깔고 반죽을 붓습니다. 모서리까지 반죽이 균일하게 퍼지도록 스크래퍼나 실리콘주걱으로 긁어주세요. 그리고 팬을 통째로 바닥에 두세번 세게 내리쳐 기포를 제거합니다. 기포가 엄청나게 많이 올라오더라구요. 180℃에서 예열한 오븐에서 15분 동안 구워냅니다.

 

13. 모양은 좀 안예쁘게 나왔어요. 시트를 식힘망에 올리고 종이호일 옆면을 떼어 식힙니다. 

 

<초코 필링 만들기>

1. 중탕 용기에 다크 초콜렛을 넣고 뜨거운 물에 올려 녹입니다. 

 

2. 초콜렛이 녹는 동안 생크림을 휘핑해서 올릴거예요. 믹싱볼에 분량의 생크림과 설탕, 화이트럼을 넣습니다. 

 

3. 스탠드믹서에 믹싱볼을 거치해서 고속으로 휘핑합니다. 거품기를 들어 올렸을 때 생크림에 뿔이 설만큼 단단하게 휘핑해주세요. 

 

4. 1에서 녹인 초콜렛을 휘핑한 생크림에 넣고 잘 섞어줍니다. 

 

 이렇게 완전히 초코 크림이 될 때까지 퍼올리듯이 섞어주세요. 

 

<롤케이크 만들기>

1. 크게 재단한 종이 호일 위에 초코 시트를 올립니다. 저는 초코시트 모서리가 조금 많이 부풀어서 잘라냈어요. 롤케이크를 말았을 때 마지막으로 여며질 부분을 사선으로 잘라냅니다. 이렇게 사선으로 잘라두면 롤케이크가 자연스럽게 말아진다고 합니다. 

 

2. 초코 시트 위에 초코 필링을 듬뿍 바릅니다. 말기 시작할 부분에 더 두툼하게 발랐어요. 시트가 크지 않아서 필링으로 부피를 채울거예요. 

 

3. 종이호일을 통째로 잡고 김밥처럼 말아줍니다. 

 

 초코 시트가 다 갈라져버렸네요! 사실 저는 롤케이크를 처음 만들어 봅니다. 가슴이 아프네요.

 이렇게 갈라지지 않으려면 시트가 아직 미지근한 상태일 때 말아야한다고 합니다. 생크림 휘핑을 빨리한다고 했는데 시트가 이미 차갑게 식었더라구요. 

 

4. 마음을 다잡고 롤케이크를 다시 종이호일로 잘 감싸 밀폐용기에 담고 냉장고에 넣어뒀습니다. 2~3시간 두고 필링을 단단하게 굳혀줄거예요.

 초코 필링이 굳는 동안 잠시 휴식을 취합니다. 


<가나슈 만들기>

1. 냄비에 생크림을 넣고 약불에서 끓입니다. 

 

2. 생크림의 가장자리가 끓어오르면 불을 끄고 다크 초콜렛을 넣어 녹여주세요. 

 

3. 초콜렛이 완전히 녹으면 상온에 꺼내두었던 버터를 넣고 녹여 가나슈에 윤기를 더합니다. 

 

4. 굉장히 묽은 상태이기 때문에 냉장고에 넣어서 살짞 굳힐거예요. 

 

5. 이렇게 롤케이크 위에 치덕치덕 바를 수 있을 정도로 되직해지면 가나슈 완성입니다. 저는 냉장고에 40분 정도 넣어뒀더니 이렇게 됐어요. 너무 오랫동안 냉장고에 넣어두면 단단하게 굳어버려서 사용할 수 없으니까 자주 들여다봐주세요.

 

<장식하기>

1. 가나슈가 준비되었으면 냉장고에서 롤케이크를 꺼냅니다. 양끝을 깔끔하게 잘라내주세요. 

 

2. 통나무 모양을 잡아줍니다. 

 

3. 스패츌라로 가나슈를 떠서 롤케이크 전체를 덮어줍니다. 

 

4. 스패츌라로 슥슥 밀어서 나뭇결을 표현합니다. 밥 로스 아저씨가 된 것처럼 부드럽게 밀어줍니다. 

 

5. 크리스마스 장식을 꽂고 슈가 파우더를 작은 체로 쳐서 눈이 온 것처럼 연출하면 부쉬 드 노엘 완성입니다! 


 사실 만들면서 너무너무너무 힘들었어요. 롤케이크를 다음에 다시 만들면 좀 쉽게 만들 수 있을까요? 제가 너무 힘들게 만들어서 차마 '만들어보세요!'라고 말은 못하겠어요. 그런데 그렇다고 '롤케이크를 사서 가나슈로 장식해서 부쉬 드 노엘을 만들어보세요'라고 하기엔 많이 아쉽네요. 왜냐하면 이게 또 진짜 맛있거든요!

 

 식물성 기름이 한 방울도 들어가지 않아서 그런지 초콜렛이랑 생크림이 잔뜩 들어갔는데도 불구하고 느끼한 맛 하나도 없이 깊고 진한 맛이 나요. 카페에서 사먹는 왠만한 초코케이크보다 훨씬 맛있어요. 좋은 재료로 맛있는 걸 만들 수 있다는 게 홈베이킹의 매력이죠! 진한 아메리카노에 곁들여서 간식으로 먹기 정말 좋습니다!

 

《영상으로 보기》

 

《추천 포스팅

2020/10/24 - [초보 홈베이킹] - [홈베이킹] 가을에 어울리는 단호박파운드케이크 만들기

 

[홈베이킹] 가을에 어울리는 단호박파운드케이크 만들기

 안녕하세요. 윰리입니다. 가을 느낌이 나는 노란 단호박파운드케이크를 만들어봤습니다. 사실 단호박의 제철은 7월에서 9월 정도라고 하는데, 샛노란 색깔이 어쩐지 노란 은행잎을 닮은 듯해

yumnly.tistory.com

2020/09/04 - [초보 홈베이킹] - [초보 홈베이킹] 부드러운 커스터드가 들어 있는 에그타르트 만들기

 

[초보 홈베이킹] 부드러운 커스터드가 들어 있는 에그타르트 만들기

 안녕하세요. 윰리입니다. 최근에 달걀 노른자만 6개가 남게 되어서 뭘 만들까 고민하다가 에그타르트를 만들어봤습니다. 저는 커스터드가 부드럽고 촉촉한 포르투갈식 에그타르트를 참 좋아

yumnly.tistory.com

2020/09/01 - [초보 홈베이킹] - [초보 홈베이킹] 마스카포네치즈로 티라미수 만들기(노오븐 케이크)

 

[초보 홈베이킹] 마스카포네치즈로 티라미수 만들기(노오븐 케이크)

 안녕하세요. 윰리입니다. 얼마전에 마들렌 팬을 구입하면서 보니까 사보이아르디(레이디핑거)도 팔고 있더라구요. 티라미수를 만들어보고 싶어서 마스카포네치즈랑 같이 구입해봤어요. 만드

yumnly.tistory.com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